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부상 및 재활

요통 관리 운동방법

by 익크쓰 2024. 1. 26.

 

허리디스크를 진단 받거나 지긋지긋한 요통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요통과 허리부위의 척추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관리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통의 주요 증상과 원인

 

요통의 주요 증상

 

1. 통증의 위치: 허리의 하부부터 엉덩이까지 또는 하나 또는 양쪽 다리로 통할 수 있습니다.
2. 통증의 성격: 통증은 급격하거나 서서히 시작될 수 있으며, 발작적인 통증일 수도 있습니다.
3. 통증의 강도: 가벼운 불편에서 발작적이고 심한 통증까지 다양합니다.
4. 통증의 변화: 특히 허리를 움직일 때나 일정한 자세에서 통증이 더 뚜렷해질 수 있습니다.
5. 통증의 방사 현상: 허리에서 시작되어 다리로 통하는 방사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운동 제한: 통증으로 인해 허리를 구부리기 어려울 수 있고,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7. 감각 이상: 다리로 방사되는 통증과 함께 마비, 저림, 소름 또는 약화된 감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통의 주요 원인


1. 근육 및 인대 손상: 허리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이 요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척추질환: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허리 부분의 디스크 퇴행 또는 허리 디스크의 탈출로 인한 신경 압박이 요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통과 관련된 척추질환

 

디스크 헤르니에이션 (디스크 탈출)
- 디스크의 외부로 누출된 내부 젤 구조물이 주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발생합니다. 허리나 다리로 방사되는 통증이 특징입니다.


척추관 협착증
-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요통 뿐만 아니라 다리 통증과 저림, 마비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추추간판 탈출증 (요추 디스크 탈출)
- 요추 부위의 디스크가 탈출하여 주변 신경을 압박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스폰디로리스테시스)
- 척추의 한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 앞으로 이동하여 허리의 안정성이 감소하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 관절염
- 척추 관절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통과 관련된 척추 질환은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와 검사가 필요하며,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 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운동관리방법

요통 운동 관리는 허리와 관련된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중심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허리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요통을 관리하기 위한 운동 방법입니다:

코어 근육 강화 운동
- 코어 근육은 허리를 지지하고 안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허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복근, 허벅지 내측, 엉덩이, 허리 부분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플랭크, 다리 들기, 버디 크런치 등의 운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스트레칭
- 허리와 관련된 근육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특히, 허리 주변 근육인 대퇴사두근, 스트레칭, 엉덩이, 허리 부분에 초점을 맞춰 스트레칭을 합니다.
고양이와 낙타 스트레칭, 피라미드 스트레칭 등이 효과적인 스트레칭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
- 유산소 운동은 허리 근육을 강화하고 체지방을 감소시켜 허리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보행,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유산소 운동의 예시입니다.

 

근력 운동
- 허리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여 허리를 더욱 안정화시키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턴스 밴드를 사용한 운동이나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근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조세운동
-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연습을 통해 허리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매일의 활동에서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물리치료
-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물리치료를 진행하는 것도 효과적인 요통 관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물리치료사가 개별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활동 변
- 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상적인 활동 패턴을 변화시키고 허리에 너무 많은 압력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요통은 개인에 따라 증상과 원인이 다를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개별적인 상황을 고려한 종합적인 치료 계획이 필요합니다. 요통이 있는 경우, 증상의 심각성과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및 관리 방법이 필요합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만성적인 경우,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리치료, 의약품, 침술, 수술 등 다양한 치료 옵션이 있을 수 있으며, 개별적인 상황에 맞게 적절한 치료 방법이 필요하며, 꾸준한 관리로 통증을 줄이고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